피아노를 알고 싶어요

HISTORY OF PIANO

피아노의 역사

01. 피아노의 기원

예로부터 인류는 그들의 문화적인 유산으로 음악을 중요하게 생각 했습니다. 


동물의 울음소리를 모티브로 하여 따라하게 되면서 터득한 소리라는 개념이 점차 언어를 익혀가며 억양에 높낮이가 생겨나면서 음악으로 발전시키게 되었고 제사를 비롯한 종교행사에서 음악을 곁들이게 되었으며 점차 생활 속에서 노동을 할 때 보조 수단으로서 쓰임새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음악이 다양한 악기가 개발되면서 리듬과 음률이라는 복잡한 개념으로 진화하여 현대의 음악이라는 선물을 인류에게 가져다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피아노'라는 악기의 개발은 현대음악의 발전의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악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피아노의 기원은 현악기의 기원과 맥을 같이하는데 치터(zither, BC3000년경), 모노코드(monochord) 라는 단순한 악기로 시작되었으며, 15~16세기 경, 클라비코드(clavichord), 하프시코드(harpsichord) 처럼 건반을 사용하며 건반악기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02. 피아노의 진화

오늘날의 피아노(Piano)는 하프시코드(Harpsichord)와 클라비코드(Clavichord)의 현대화된 악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709년 이탈리아 메디치 궁정의 악기 관리인이자 악기 제작자이던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1)가 쳄발로(Cembalo)에 해머가 달린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 라는 긴 이름을 가진 일명 '포르테피아노'를 발명 하여 로마의 저널리스트 스치피오네 마페이(Scipione Maffei)에 의해 소개된 이후 1770년부터 1830년 사이의 약 60년 동안 집중적으로 기술 혁신이 이루어졌으며 후에 '포르테피아노', ‘피아노포르테'로 불리위지다가 점차 메커니즘의 발전으로 지금의 타현 구조로 바뀌면서 '피아노(Piano)'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포르테피아노가 발명되고 300 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외형적인 변화 뿐 만 아니라 내부의 구조도 놀랍도록 정교하게 발전하여 피아니스트의 음악적 표현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개량되었습니다. 


영국의 극작가이며 비평가인 조지 버나드 쇼는 “피아노는 모든 악기들 중에서 가장 완전한 악기이다. 피아노의 발명이 음악에 끼친 영향은 인쇄술의 발명이 시에 미친 영향과 같다”라고 예찬하였습니다.

HISTORY OF PIANO

피아노의 역사

피아노의 기원

예로부터 인류는 그들의 문화적인 유산으로 음악을 중요하게 생각 했습니다. 동물의 울음소리를 모티브로 하여 따라하게 되면서 터득한 소리라는 개념이 점차 언어를 익혀가며 억양에 높낮이가 생겨나면서 음악으로 발전시키게 되었고 제사를 비롯한 종교행사에서 음악을 곁들이게 되었으며 점차 생활 속에서 노동을 할 때 보조 수단으로서 쓰임새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음악이 다양한 악기가 개발되면서 리듬과 음률이라는 복잡한 개념으로 진화하여 현대의 음악이라는 선물을 인류에게 가져다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피아노'라는 악기의 개발은 현대음악의 발전의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악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피아노의 기원은 현악기의 기원과 맥을 같이하는데 치터(zither, BC3000년경), 모노코드(monochord) 라는 단순한 악기로 시작되었으며, 15~16세기 경, 클라비코드(clavichord), 하프시코드(harpsichord) 처럼 건반을 사용하며 건반악기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피아노의 진화

오늘날의 피아노(Piano)는 하프시코드(Harpsichord)와 클라비코드(Clavichord)의 현대화된 악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709년 이탈리아 메디치 궁정의 악기 관리인이자 악기 제작자이던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1)가 쳄발로(Cembalo)에 해머가 달린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 라는 긴 이름을 가진 일명 '포르테피아노'를 발명 하여 로마의 저널리스트 스치피오네 마페이(Scipione Maffei)에 의해 소개된 이후 1770년부터 1830년 사이의 약 60년 동안 집중적으로 기술 혁신이 이루어졌으며 후에 '포르테피아노', ‘피아노포르테'로 불리위지다가 점차 메커니즘의 발전으로 지금의 타현 구조로 바뀌면서 '피아노(Piano)'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포르테피아노가 발명되고 300 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외형적인 변화 뿐 만 아니라 내부의 구조도 놀랍도록 정교하게 발전하여 피아니스트의 음악적 표현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개량되었습니다. 영국의 극작가이며 비평가인 조지 버나드 쇼는 “피아노는 모든 악기들 중에서 가장 완전한 악기이다. 피아노의 발명이 음악에 끼친 영향은 인쇄술의 발명이 시에 미친 영향과 같다”라고 예찬하였습니다.

 CATEGORY OF PIANO

피아노의 종류 및 구조

피아노는 형태나 기능에 따라 크게 그랜드피아노(Grand Piano)와 업라이트피아노(Upright Piano)로 구분합니다. 그랜드피아노는 크기에 따라 콘서트그랜드(270cm 이상), 세미콘서트(200cm 이상), 보급형(170~190cm 내외), 베이비형(164cm 이하) 등으로 구분하며,업라이트피아노는 홀사이즈, 스튜디오, 콘솔, 스피넷 등으로 구분합니다. 


피아노의 건반은 보통 88건(백건52, 흑건36)으로 제작되어지나 메이커에 따라 80~98건에 이르는 피아노도 제작되어집니다. 


피아노의 주재료로는 목재(spruce, maple, beech, nyatoh, walnut, alder, hornbeam, cherry, bubinga 등) 와 금속제(steel, brass, copper, lead, cast iron 등), 그밖에 펠트felt)류와 가죽(skin) 등이 사용됩니다.

PIANO EDUCATION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

좌뇌와 우뇌 활성화

음악교육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고 창조적인 사고력을 높인다는 것은 여러 가지 연구결과나 언론기사를 통해 심심치 않게 접해 보았을 것입니다. 또한 음악교육은 이런 인성뿐만 아니라 언어적 능력 향상과 더불어 수학, 과학적으로도 무관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음악을 하는 사람이라면 악보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구관하지 않나는 연구 결과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음악을 아는 사람이라면 악보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악기를 통한 음악교육이 사고력 증진에 큰 효과를 가져 온다는 것 역시 실험을 통해 검증되고 발표되었습니다. 


음악교육, 그중에 특히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피아노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습득력이 좋은 어린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면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활성화 되는데, 이는 양손을 모두 사용하고 신체의 균형 및 바른 자세를 갖게 해주기 때문에 좌뇌가 활성화하여 이성적이며 계획적인 사고를 하고 논리, 수학, 언어적 체계를 갖추게 합니다.

창의성, 인성 및 인지 능력 향상

한편, 눈으로는 악보를 읽고 생각하여 상상을 통한 음악적 사고를 통해 감성적, 즉흥적, 창의적인 우뇌의 사용으로 이어집니다. 이렇듯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사용으로 인해 뇌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모든 방면에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아노교육은 인성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수학적 인재, 과학적 인재, 언어적 인재를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진정한 교육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피아노는 '악기의 제왕'으로 불리워 집니다. 이는 오케스트라의 모든 악기의 음역대를 표현할 만큼 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으며 현의 진동에서 오는 다양한 배음은 음악적 상상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하고, 극도의 피아니시모부터 폭발적인 포르테시모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다이나믹레인지(Dynamic Range)를 표현하며 거의 모든 음악적 표현들을 가능하게 하는 거의 유일한 악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피아노 교육은 음악교육의 근본이며 시작입니다.

MANAGEMENT OF PIANO

피아노의 관리

피아노의 부품은 목재와 철재, 그리고 펠트 류 등 다수의 천연소재로 만들어 집니다. 피아노의 모든 부품들은 아름다운 울림을 위해 정교하게 조립되어지고 조정되어 지는데 환경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처럼 항상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는 피아노는 온도, 습도의 관리 및 조율, 조정, 정음 과 같은 기술적인 조치를 해야 민감한 악기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환경에서는 음정의 변화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조율, 조정 등 점검이 필수입니다.

조율(TUNING)

조율(Tuning)은 정확한 피치(Pitch)를 유지하여 연주자의 음감을 형성하고 곡의 음률상 느낌의 완성도를 결정 하는 작업으로 연주자의 청음에 의해서 시기를 결정합니다. 예민한 연주자의 경우는 조율 후 일주일 만에도 재조율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다른 악기와 협연을 하는 경우 에도 정확한 조율이 필요한 경우이겠지요. 일상에서는 조율 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한번 조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년에 2~4회 정도가 좋습니다.

조정(Regulation)

조정(Regulation)은 건반 및 페달의 예민도를 높여주는 작업으로 습도의 의한 변화와 사용감에 따른 변화가 발생함으로 6개월에 한번 점검하고 1년에 한번 정밀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음(Voicing)

정음(Voicing)은 소유한 피아노에서 가장 아름다운 울림이 나도록 손질 하는 작업으로 조율 시 항상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2~3년 사이 한번 씩 파일링(filing), 니들링 (needling) 등 전체적인 정음 작업을 통하여 아름다운 음악의 세계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CATEGORY OF PIANO

피아노의 종류 및 구조 

피아노는 형태나 기능에 따라 크게 그랜드피아노(Grand Piano)와 업라이트피아노(Upright Piano)로 구분합니다. 


그랜드피아노는 크기에 따라 콘서트그랜드(270cm 이상), 세미콘서트(200cm 이상), 보급형(170~190cm 내외), 베이비형(164cm 이하) 등으로 구분하며,업라이트피아노는 홀사이즈, 스튜디오, 콘솔, 스피넷 등으로 구분합니다. 

피아노의 건반은 보통 88건(백건52, 흑건36)으로 제작되어지나 메이커에 따라 80~98건에 이르는 피아노도 제작되어집니다. 


피아노의 주재료로는 목재(spruce, maple, beech, nyatoh, walnut, alder, hornbeam, cherry, bubinga 등) 와 금속제(steel, brass, copper, lead, cast iron 등), 그밖에 펠트felt)류와 가죽(skin) 등이 사용됩니다.

PIANO EDUCATION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

01. 좌뇌와 우뇌 활성화

음악교육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고 창조적인 사고력을 높인다는 것은 여러 가지 연구결과나 언론기사를 통해 심심치 않게 접해 보았을 것입니다. 


또한 음악교육은 이런 인성뿐만 아니라 언어적 능력 향상과 더불어 수학, 과학적으로도 무관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음악을 하는 사람이라면 악보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구관하지 않나는 연구 결과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음악을 아는 사람이라면 악보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합리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악기를 통한 음악교육이 사고력 증진에 큰 효과를 가져 온다는 것 역시 실험을 통해 검증되고 발표되었습니다.


음악교육, 그중에 특히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피아노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습득력이 좋은 어린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면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활성화 되는데, 이는 양손을 모두 사용하고 신체의 균형 및 바른 자세를 갖게 해주기 때문에 좌뇌가 활성화하여 이성적이며 계획적인 사고를 하고 논리, 수학, 언어적 체계를 갖추게 합니다. 

02. 창의성, 인성 및 인지 능력 향상

한편, 눈으로는 악보를 읽고 생각하여 상상을 통한 음악적 사고를 통해 감성적, 즉흥적, 창의적인 우뇌의 사용으로 이어집니다. 


이렇듯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사용으로 인해 뇌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모든 방면에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아노교육은 인성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수학적 인재, 과학적 인재, 언어적 인재를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진정한 교육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피아노는 '악기의 제왕'으로 불리워 집니다. 이는 오케스트라의 모든 악기의 음역대를 표현할 만큼 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으며 현의 진동에서 오는 다양한 배음은 음악적 상상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하고, 극도의 피아니시모부터 폭발적인 포르테시모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다이나믹레인지(Dynamic Range)를 표현하며 거의 모든 음악적 표현들을 가능하게 하는 거의 유일한 악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피아노 교육은 음악교육의 근본이며 시작입니다.

MANAGEMENT OF PIANO

피아노의 관리

피아노의 부품은 목재와 철재, 그리고 펠트 류 등 다수의 천연소재로 만들어 집니다. 피아노의 모든 부품들은 아름다운 울림을 위해 정교하게 조립되어지고 조정되어 지는데 환경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처럼 항상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는 피아노는 온도, 습도의 관리 및 조율, 조정, 정음 과 같은 기술적인 조치를 해야 민감한 악기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환경에서는 음정의 변화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조율, 조정 등 점검이 필수입니다.

01. 조율 Tuning

조율(Tuning)은 정확한 피치(Pitch)를 유지하여 연주자의 음감을 형성하고 곡의 음률상 느낌의 완성도를 결정 하는 작업으로 연주자의 청음에 의해서 시기를 결정합니다. 


예민한 연주자의 경우는 조율 후 일주일 만에도 재조율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다른 악기와 협연을 하는 경우 에도 정확한 조율이 필요한 경우이겠지요. 


일상에서는 조율 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한번 조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년에 2~4회 정도가 좋습니다.

02. 조정 Regulation

조정(Regulation)은 건반 및 페달의 예민도를 높여주는 작업으로 습도의 의한 변화와 사용감에 따른 변화가 발생함으로 6개월에 한번 점검하고 1년에 한번 정밀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03. 정음 Voicing

조율(Tuning)은 정확한 피치(Pitch)를 유지하여 연주자의 음감을 형성하고 곡의 음률상 느낌의 완성도를 결정 하는 작업으로 연주자의 청음에 의해서 시기를 결정합니다. 


예민한 연주자의 경우는 조율 후 일주일 만에도 재조율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다른 악기와 협연을 하는 경우 에도 정확한 조율이 필요한 경우이겠지요. 


일상에서는 조율 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한번 조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년에 2~4회 정도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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